미디어센터

[연합뉴스] 수도권 4단계 연장…스포츠경기-전시회 조치 강화, 결혼식 부분완화(종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 조회 783회 작성일 21-07-26

본문

뉴스 원본 보기 : 수도권 4단계 연장…스포츠경기-전시회 조치 강화, 결혼식 부분완화(종합) : 네이버 뉴스 (naver.com)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4차 대유행'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정부가 결국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2주 연장했다.

연일 하루 1천명 넘는 네 자릿수 확진자가 쏟아지자 방역 수위를 당분간 더 최고 단계로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지역에서는 오후 6시 이후에는 친구, 지인, 직장 동료와 2명까지만 만날 수 있다.

4단계 연장과 함께 최소 인원이 필요한 스포츠경기, 전시회 관련 등 일부 방역 조치는 강화했다. 실외체육시설도 실내체육시설과 마찬가지로 샤워실 운영이 금지됐다.

다만 다음 주부터 결혼식·장례식에는 친족 여부와 상관없이 최대 49명까지 참석할 수 있도록 조치가 일부 완화됐다.

전시회·박람회 사전 예약제로…백화점 출입명부 관리 의무화 검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3일 서울·경기·인천(강화·옹진군은 2단계 적용) 등 수도권 3개 시도에서 시행 중인 거리두기 4단계 조처를 다음 달 8일 밤 12까지 2주 연장한다고 밝혔다.

당초 정부는 수도권에서 최고 단계의 거리두기를 '짧고 굵게' 시행해 감염 확산을 막으려 했지만, 4차 대유행의 기세가 누그러질 기미를 보이지 않자 4단계 연장 카드를 꺼내 들었다.

중대본은 "유행 확산 속도는 줄어들고 있으나 여전히 하루 1천명 내외로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감소세로 반전되었다고 평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4단계 체계를 유지하며 관찰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18일부터 이날까지 엿새간 지역사회에서 나온 확진자는 하루 평균 1천447.2명이다.

이 가운데 수도권은 962.2명으로, 전주(7.1117)의 990.4명보다는 줄었으나 감소 폭이 크지는 않다. 더욱이 충청권, 경남권, 강원, 제주 등 비수도권 곳곳에서도 확진자가 증가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신규확진 1천630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4차 대유행'의 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가운데 신규 확진자 수가 1천600명대 초반을 나타낸 23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중구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2021.7.23 pdj6635@yna.co.kr

이에 정부는 4단계 연장과 더불어 감염 위험도가 높다고 여겨지는 일부 시설·행사에 대해서는 방역 관리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그간 방역 관리자가 있는 사설 스포츠 영업시설은 경기 구성을 위한 최소 인원을 고려해 사적모임 인원제한의 예외로 분류했으나 앞으로 2주간은 이를 적용하지 않는다.

예컨대 풋살 경기의 경우 경기에 필요한 인원의 1.5배 수준인 15명까지는 모임이 허용돼 왔는데 앞으로는 낮에는 4명, 밤에는 2명 기준을 지켜야 한다. 사실상 경기 운영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필수적인 행사나 전시회, 박람회 등의 방역 관리도 한층 더 강화된다.

공무 활동이나 기업의 필수 경영에 필요한 행사는 예외적으로 허용되지만, 숙박을 동반하는 행사는 일절 금지된다.

워크숍이나 간담회 등과 같은 일회성 행사가 대상이다. 교육·훈련은 행사가 아니므로 금지 대상이 아니다.

전시회나 박람회는 사전에 예약한 사람만 입장할 수 있다.

부스 내에 항시 대기하는 상주 인력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후 음성으로 확인된 사람만 출입하도록 하고 인원 역시 2명 이내로 제한할 방침이다.

현행 '국제회의산업법'상 국제회의 이외의 학술행사는 비대면으로만 개최하도록 했다.

행사 준비를 위해 현장에 참여하는 인력은 진행 인력, 종사자 등을 제외하고 최대 49명으로 제한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백화점 등 대형 유통매장에서 안심콜, QR코드 등을 활용한 출입명부를 반드시 관리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수도권 확진자 1천명 미만 통제가 목표"…이르면 모레 비수도권 방역 대책 발표
정부는 4단계 조처를 연장하면서도 일상에서 큰 불편을 야기했던 일부 방역 조처는 완화했다.

그간 결혼식·장례식에는 친족(최대 49명)만 허용됐으나 앞으로 2주간은 친족과 관계없이 최대 49명까지 참석할 수 있다.

이 조처는 오는 26일부터 적용된다. 이에 따라 다음 주 주말 결혼식에는 친족뿐 아니라 친구, 지인 등도 참석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4단계 연장 조처를 통해 수도권의 지역발생 일평균 확진자가 1천명 아래로 내려가길 기대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결과 발표하는 이기일 제1통제관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이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결과 및 대응 현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2021.7.23 kjhpress@yna.co.kr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번 거리두기 연장의 목표는 수도권의 유행 증가세를 반전시키고 환자 발생 규모를 3단계 기준(500명∼1천명 미만) 이내로 안정적으로 줄이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급격하게 증가하던 수도권은 확산 속도가 다소 둔화돼 정체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 감소세로 반전됐다고 평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만약 2주 뒤에도 목표 달성이 어려운 경우 위험시설 집합금지, 운영시간 제한 강화 등 강력한 거리두기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최근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비수도권에 대한 방역 조치도 강화하기로 했다. 관련 대책은 이르면 25일 발표된다.

비수도권 방역 강화 대책으로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일괄 격상, 오후 6시 이후 3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의 방안이 거론돼 왔다.


yes@yna.co.kr
 

김예나(yes@yna.co.kr)